B8 A4/A5 튜닝가이드
 이름 mallmaster (achtuningkorea@gmail.com)
 날짜 2010-12-18 11:19
 조회 5,775

2.0TFSI 엔진을 쓰는 B8 A4/A5 튜닝에 대한 안내입니다.

 

APR 제품군의 큰 장점은, 각 단계별(Stage)로 튜닝의 레벨을 구분해두었고, 그에 맞는 ECU upgrade 프로그램을 모두 APR 본사에서 직접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이는 여러 다른 회사의 흡기, 배기, 매핑을 조합했을때에 나올 수 있는 예기치못한 결과를 사전에 방지하며, 개인이 겪어야할 중복투자와 Guess Work를 모두 APR 본사에서 미리 시도해본 뒤 최적의 combination만을 출시하였다는 의미입니다. 자신의 취향이나 상황에 맞는 어느 Stage의 제품을 선택하던지, 국내 APR의 딜러를 통해 이미 검증된 Quality의 제품과 성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각 스테이지별 제공 품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ECU 튜닝: Immediate Availability, Optimized Performance, Rich Features, Best Value

http://www.goapr.com/products/ecu_upgrade_20tsivl_long.html

  • 국내 APR 딜러에서 APR ECU upgrade 프로그램을 DPP (Direct Port Programming)을 통해 즉석에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OBD2 포트로 직접 업데이트 하는 방식으로, 평균 20~30분의 다운로드만으로 ECU 튜닝이 가능합니다 (최근 출시된 VW/Audi의 Bosch 계열 ECU 중에 좀더 강화된 Security기능을 가진 ECU의 경우 CPD 장비를 이용하여 업데이트 합니다).
  • ECU 튜닝을 통해 boost pressure (부스트), timing (타이밍), AFR (연료량)을 조정되며, 이는 최고속이나 최고마력만을 위해 만든 매핑이 아니라, OEM Specification 의 허용범위내에서 최적화된 매핑입니다.
  • 전세계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저옥탄 (95 Octane RON), 고옥탄 (98 Octane RON), 그리고 Race Gas (104 Octane RON)등 옥탄가에 최적화된 개별된 프로그램을 모두 제공합니다 (옵션). 이러한 Octane Specific 프로그램을 옵션으로 선택하게 되면, OEM 크루즈컨트롤 스위치를 통해 프로그램을 골라쓸 수 있으므로, 추가장비의 구입이 필요없으며, 순정 File도 선택할 수 있어, 언제든 원하면 Factory Spec으로 손쉽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Security Lock 기능을 선택하여, 타인이 프로그램 switching을 할 수 없도록 비밀번호를 걸어둘 수도 있습니다.
  • APR Stage1 ECU 구매고객이 RSC 배기의 일부인 Downpipe를 선택하는 경우, Stage2 프로그램으로 무상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으며, 만일의 경우 APR에서 해당차종의 파일을 수정한 경우의 업그레이드 역시 무상입니다. 1998년 Audi A4 1.8Turbo가 나왔을때부터, Audi/Volkswagen의 터보엔진을 전문적으로 튜닝해온 APR사의 ECU 업그레이드는 이러한 딜러망을 통한 신속한 장착서비스, 각 단계별로 최적화된 성능, 옥탄가에 맞는 프로그램의 선택과 전환기능,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수많은 사용자 그룹을 통한 정보공유등의 가치를 가지는 최고의 ECU upgrade 프로그램입니다.

흡기 튜닝(Carbonio Intake System): True Sealed, Coldest RAM Air, Sofisticated Look

http://www.goapr.com/products/intake_carbonio_20tfsivl.html

  • APR의 Carbonio 흡기 시스템은 OEM에서 제시하는 차량전면 상단의 공기의 유입을 지키고 있습니다. 가장 낮은 곳에서 차가운 공기를 유입할 수 있다는 목적으로 차의 하단에 에어필터를 장착하던 예전과는 달리, 가장 빠르고 많은 양의 공기가 유입되는 순정공기흡입구를 유지하되, 터보차져로 인해 발생하는 엔진룸의 뜨거운 공기가 흡기 시스템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Carbon Fiber Chamber를 만들어 원치 않는 열을 완벽하게 차단합니다.
  • Carbon Fiber Chamber의 형상은 가장 많은 공기를 언제나 보유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으며, 차량의 속도가 올라갈수록 (엔진이 더 많은 공기를 필요로 할수록) 더 많은 공기가 유입되는 RAM Air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주행중 언제나 최적의 공기량을 제공합니다.
  • 에어필터는 일정기간 사용후 세척하여 재사용이 가능하므로 추가 구매비용이 필요없으며, Black Carbon Fiber로 제작된 제품외부는 습기, 온도, 먼지등으로부터 흡기 시스템을 완벽하게 보호합니다.

배기 튜닝(RSC Technology): Modular Design, Straight Flow, No Drone

http://www.goapr.com/products/apr_exhaust_b8_a4_20tfsi.html

  • Full Exhaust(풀배기 또는 Turboback) 시스템은 Downpipe(다운파이프)와 Catback(캣백)으로 이루어집니다. ECU를 Stage2 로 업그레이드하여 성능을 높이려면, 스포츠촉매가 포함된 Downpipe의 장착이 필수입니다. 뒤에서 보는 외관과 배기음색을 바꾸고 싶다면 (순정 A4와 같은) Single Exit Dual Tip Catback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Catback만 선택시 ECU Stage2 불가). 좀더 스포티한 외관을 위해 배기구를 양쪽으로 나오도록 하고싶다면 Dual Exit Quad Tip Catback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경우 Polished Stainless Steel(은색) 팁이 아닌 Diamond Black(검정) 팁을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모든 제품은 따로 나오기도 하며, 풀배기 제품으로 나오기도 하므로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습니다.
  • RSC (Reflective Sound Cancellation) 기술을 적용하였기때문에 Drone 현상이 없습니다. 3인치 배기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하여 배기가스의 배출압을 줄여 터보의 회전을 원활히 하여 출력을 높이게 되면, 자연히 공명음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저 RPM 영역에서 자주 들리는 공명음은 소음뿐 아니라 진동이 전해져 운전자 및 탑승자에게 상당한 불편함을 주는 원인이 되는데, 이를 막기위해 소음기 내부를 복잡하게 만들거나 흡음재를 넣어 원치 않는 소리를 줄이지만, 결국에는 배기가스의 흐름에 방해가 되어 원하는 출력향상을 기대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것은 배기시스템 제작시에 언제나 겪게되는 전형적인 문제입니다). 이러한 Flow와 Noise의 두가지 문제를 해결하기위하여 RSC 기술이 개발되었고, RSC 만의 직관소음기를 통해 배기흐름에 전혀 방해를 주지않으면서, 흡음재 없이도 공명음을 차단할 수 있게되어, 차량내부에서는 원치않는 소음은 사라지고 가속페달을 밟았을때는 가장 듣기좋은 저음이 살아있는 배기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 APR RSC Downpipe (또는 풀배기)를 장착하여 APR Stage2 ECU로 업데이트하면 순정대비 최고 +46마력, +13kgm 토크로 향상되며 (98 Octane RON 프로그램 기준) 이러한 출력은 매우 낮은 2550rpm에서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Downpipe만 업그레이드하고 Catback을 순정상태로 유지하면 초중반 가속력에서, 풀배기로 모두 교채하면 후반 가속력에서도 향상된 출력을 더 기대할 수 있습니다.

터보 업그레이드

http://www.goapr.com/products/turbo_long_20t_fsi_vl_k04.html

  • To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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